티스토리 뷰

반응형

 

기존의 알뜰교통카드가 폐지되고, 5월부터는 K패스가 새롭게 재탄생될 예정입니다. K패스란 정확히 무엇인지 알아보고, 이에 따른 내가 받을 환급금은 얼마가 될지, 이용 가능 지역은 어디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K패스 교통비 환급금

 

K패스란?

 

국토부에서 시행하는 K패스 교통비 환급금 지원사업으로서 대중교통비의 20% ~최고 53%를 절약할 수 있는 사업입니다. 내가 지출한 대중교통비를 다음 달에 돌려받을 수 있는 교통카드입니다. 국민들의 교통비 부담완화와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기 위한 것입니다. 

 

 

내가 받을 환급금은 얼마?

 

K패스의 혜택은 전 국민 누구나 받을 수 있는 혜택으로 

 

  • 일반 20%
  • 청년 30% (만 19~34세)
  • 저소득층 53%

로 차등환급됩니다. 이용 횟수는 월 15회 이상, 월 최대 60회까지 가능합니다. 따라서 대중교통 이용 횟수가 월 15회 이하라면 지원을 받지 못하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예시>

월평균 대중교통비의 지출이 10만 원이라면 일반은 2만 원, 청년은 3만 원,  저소득층은 5만 3000천 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각 개인이 이용하는 카드사의 추가 혜택까지 챙길 수 있다면 할인폭은 더 커질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K패스 이용 가능 지역

 

인구수 10만 명 이하의 일부 지자체를 제외한, 사실상 전국 모든 지자체에서 가능합니다. 이용범위는 시내버스, 지하철 외 광역버스, GTX 등 비용이 많은 드는 교통수단에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카드 발급

 

이 사업은 5월에 도입예정인 사업으로 현재는 카드 발급신청을 따로 받고 있지 않습니다. K패스 카드 발급은 기존의 알뜰교통카드를 사용 중인 사용자는 별도의 재발급이 필요 없이 그대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카드사별 추가 혜택을 원하시는 분들이라면 5월 도입시기에 카드사에 문의하시면 됩니다.

 

 

맺음말

K패스 환급금과 이용 가능 지역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고물가 시대에 티끌 모아 태산이라는 말이 무색한 요즘이지만,  이런데서라도 절약을 하지 않으면 더욱 힘들 것 같아요. 특히나 장거리 출퇴근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환급금이 무시 못할 금액이 될 것 같으니 잘 기억하고 있다가 5월 시행에 맞춰 챙겨보시기 바랍니다.

 

 

반응형